2012년 7월 18일 수요일

SD건담 G제네레이션 스피릿츠 : 팁 모음

플라티나 옵션 파츠를 쉽게 입수하는 방법

옵션 파츠(OP)는 하로 랭크에 의해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랭크별로 다른 성능의 OP를 입수할 수 있는데, 높은 하로 랭크(플라티나)일 때 입수할 수 있는 OP는 성능이 다른 OP보다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플라티나 랭크를 목표로 진행하면 고성능 OP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고랭크로 클리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테이지의 난이도와 하로 스코어입니다. 초기 하로 스코어가 낮을수록 플라티나 랭크에 도달하는 하로 스코어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초기 스코어값의 약 10배)
이 조건에 적절한 스테이지는 기동전사 건담 (극장판) 시나리오의 "STAGE 3 격한 싸움은 깊은 증오를"입니다.

플라티나 랭크의 하로 스코어가 '8760'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고, 난이도가 낮아서 초반 전력으로도 충분히 플라티나 랭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오버킬, 크리티컬, 지원 공격에 참가> 세 가지 요소가 하로 스코어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적기를 격추할 때 반드시 지원 공격을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데미지를 주어서 '오버킬'을 내고, 운에 따라서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입수하는 스코어에 보너스가 붙습니다. 그러니 적 전기를 '지원 공격'을 사용해서 격추하면 하로 스코어를 많이 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동전사 건담 (극장판) 시나리오의 "STAGE 3 격한 싸움은 깊은 증오를"에서 지원 공격만 확실하게 해준다면클리어할 때 플라티나 랭크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의 공격력이 높다면 '오버킬'을 더 많이 발생시킬 수 있으니 랭크 벌이 난이도는 더 내려가겠지요.

스테이지 클리어 직전. 마지막 1기를 격추하기 전에 세이브를 해두세요. 이후 적을 격추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정산 화면에서 어떠한 옵션 파츠를 입수하는 지 확인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파츠가 나오지 않을 경우 소프트 리셋(셀렉트 + 스타트 + L1 + R1)을 하고 다시 로드해서 재차 스테이지를 클리어합니다. 이 방법으로 원하는 옵션 파츠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입수 가능한 옵션 파츠는 클리어한 스테이지 수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플라티나 랭크의 옵션 파츠 중에 공격력과 기동력을 +40 증가시키는 "아스토나지 엔진(アストナージ・エンジン)"을 입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테이지 클리어 수를 '21' 이상 필요합니다. 같은 스테이지를 여러 번 클리어하는 것은 무효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시나리오를 거치면서 스테이지 클리어 마크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설계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생산 등록에 대해서...

G제네 스피릿츠는 생각보다 '설계'에 제약이 많습니다. 이는 게스트 유닛을 S 레벨로 만들면 생산 등록이 되는 게임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생산 등록의 효율적인 방법은 '개발'을 하는 것 입니다. 유닛 경험치를 입수해서 레벨을 올리면 유닛마다 정해진 개발 트리에 따라서 상위 또는 하위 유닛으로 개발할 수 있으며 생산 목록에 없던 유닛은 개발 완료 시, 자동으로 생산 등록이 됩니다.

두 번째로 프로필 달성률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본작에서는 프로필 달성률에 따라서 캐릭터와 생산 가능 유닛이 자동으로 추가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알아서 추가되니까 매우 편합니다.

세 번째는 게스트 유닛을 S 레벨로 올려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방법입니다. 각 스테이지에 출현하는 아군이 조작 가능한 게스트 유닛이 있습니다. 이 유닛은 레벨이 존재하는데 이 유닛에게 경험치를 줘서 레벨을 상승시키면 성능이 강화되며, 최종적으로 S 레벨까지 올리면 스테이지 클리어 후 생산 등록이 됩니다.

시나리오의 주인공급 유닛을 곧바로 생산할 수 있게 되므로 아군 전력을 증강시키는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V2 건담을 S레벨로 만들어 생산 등록시킬 수 있다면, 이후 언제든지 캐피탈만 있으면 생산해서 아군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테이지에 따라서 S 레벨을 만들 수 없는 것도 존재하기 때문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설계를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새로 생산한 유닛이나 포획한 유닛으로도 충분히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살펴서 설계 가능한 유닛을 곧바로 설계하세요. 그러니 이 방법은 설계 편성의 종류도 적고, 모든 유닛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도 아니여서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설명한 방법처럼 개발을 통해 생산 등록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서 엔딩을 본다면, 궁극의 설계 유닛 "∀건담"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턴A는 거의 모든 종류의 유닛을 설계할 수 있는 '키 유닛'으로 엔딩을 봐야하는 조건이 있지만, 가장 쉽게 생산 등록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중반까지 플레이어 부대는 '양산형' 위주로 편성

일반적인 플레이 방법으로는 고급 유닛(특히 건담계)을 생산할 캐피탈이 매우 부족합니다. 만일 여유가 있어서 고급 유닛을 뽑아도 만능은 아닙니다. 항상 EN 부족과 다수의 적에게 시달리는 현상은 피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격추라도 된다면...

저는 차라리 '양산형'을 권장합니다. 생산 코스트도 낮고, 성능도 적당한 양산형이 있다면 아군의 메인 유닛으로 사용해보세요.

제간(ジェガン), 기라도가(ギラ・ドーガ) 같은 '20'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면, 우주세기 중반까지 대부분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산형 기체는 캐피탈을 지불해서 구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포획 가능한 스테이지에서 포획하면 쉽게 입수할 수 있으니까요.

제간의 경우,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시나리오의 "STAGE 2 우주의 무지개"에서 총 18기의 제간을 포획할 수 있습니다. 허헣...

"기동전사 V건담"의 "STAGE 3 거대 롤러 작전"을 클리어할 수 있다면, 여기서 포획하는 조리디아(ゾリディア)를 사용해보세요.
빔 코팅, 빔 쉴드, 탈출 기능 등등 방어적인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서 생존력도 높고, 무기도 EN소비 12에 다연장 미사일 속성의 '미사일 런처 × 6'를 주력 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리디아'는 지원기로서도 뛰어나며, 조금만 개조하면(레벨 5 정도) V2 건담 정도의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매우 좋은 양산기입니다.

주력 무기는 낮은 EN과 높은 명중률을 가진 무기를 사용

대부분 유닛은 EN 최대치가 낮아서, 고화력 무기를 사용하면 EN이 금방 고갈됩니다. 대신에 '빔 라이플' 같은 평범한 무기를 주력으로 사용하면, EN도 여유가 있고, 적절한 위력과 높은 명중률을 기대할 수 있어서 효율이 좋습니다. 지원 공격을 할 때 사용해도 매우 좋은 무기이지요. 텐션 보정에 영향이 없어서 어떠한 텐션이든 같은 위력을 낼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따라서 주력 무기로는 평범한 무기(단발)가 좋습니다. 빔 라이플이나, 머신건 같은 종류의 무기를 사용해보세요.

' 제간'의 빔 라이플을 예로 들면 EN 소비 12, POW '2700', Hit '85'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발 사격 무기라서 명중률도 높습니다. 대부분 유닛은 이러한 타입의 무기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잘 살펴보세요.

무기 속성별로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빔 계열 : '사격 빔(단발)', '빔 연사'
  • 실체탄 계열 : '연사'
사격 빔은 빔 쉴드, I필드 같은 어빌리티로 무효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사는 랜덤 보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운에 따라서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핵심은 <낮은 EN 소비, 높은 명중률, 적절한 POW>입니다.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면, 그냥 빔 라이플(단발) 사용해보세요.

개조는 '방어력'을 우선으로

이 게임은 회피율이 기대치보다 잘 안나옵니다. 후속작 G제네 워즈나 월드에서는 캐릭터 어빌리티나 각종 옵션 파츠의 효과로 명중/회피율이 스피릿츠와 비교해서 엄청 잘나오기 때문에, 워즈/월드를 하다가 스피릿츠를 하면 상당히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기동력을 많이 개조하여도 적의 최소 명중률은 10%로 고정이기 때문에 운이 나쁘면 피격됩니다. 만일 방어력이 약하다면 아군기가 격추되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동력을 버리고, 방어력을 올리는 개조를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기에 방어계 어빌리티를 가진 유닛이라면, 더욱 생존 확률이 높아집니다.

낮은 회피율 때문에 생기는 문제는 '텐션 관리'도 있습니다. 적의 공격을 맞으면 캐릭터의 MP가 내려갑니다. 회피를 기대할 수 없으니 맞으면 MP도 내려가고, 힘들게 올려놓은 텐션도 내려가게 됩니다. 텐션 상승과 회피를 포기하고 방어력 위주로 개조하고, 상기 항목에서 설명한 '빔 라이플' 같은 단발의 명중률 높은 무기로 반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G제네 스피릿츠는 '하로 랭크'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지원 공격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공격력 개조를 엄청 많이해줘서 한 발만 톡~하고 쏴도 "오버킬 ×10"이 뜨는 정도가 아니라면,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면서 팀 멤버간에 지원 공격을 해주는 것이 게임 진행하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철벽 전함으로 만들기

전함의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회피/방어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합니다. 회피는 의미가 없으니 방어를 중점으로 삼아야 하는데, 개조가 불가능하므로 유일한 방어력 상승법은 옵션 파츠(OP)를 장비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옵션 파츠 중 방어력을 올려주며, 전함도 장비 가능한 건다리움(ガンダリウム) 계열 OP를 장비하면 됩니다. 여기에 빔 계열 공격을 무효화 또는 반감시키는 OP도 추가해주면 좋습니다.

추천 조합은 스테이지 클리어 수 '21'부터 입수할 수 있는 「강화형 건다리움(強化型ガンダリウム) + 레어 건다리움(レア・ガンダリウム)」을 장비합니다. 총합 < 방어력 +50, 기동력 -17 >의 추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내빔코팅(耐ビームコーティング) 또는 I필드(Iフィールド)를 장비하면 빔 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어 커맨드 어빌리티가 있는 전함을 사용하면 더욱 방어력이 높아집니다. "기동전사 V건담" 시나리오나 "크로스본 건담"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생산할 수 있는 전함에는 「빔 쉴드 방어 가능(ビームシールド防御可能)」 어빌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함에 방어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데미지를 재차 경감시켜주고, 빔1 사격을 무효화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어빌리티입니다.

이렇게 철벽 전함을 완성하면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철벽 전함을 벽으로 활용

철벽 전함을 적 진로의 정면에 배치시킵니다. 예를 들어 남쪽에서 북쪽으로 올라오는 적에게 전함으로 그 앞을 막고, 가로 방향으로 회두시켜서 이동을 차단하고, 적의 공격을 전함쪽으로 돌리는 방식입니다. 아군 유닛은 전함과 적 유닛이 대치하고 있는 반대편에서 출격해서 원거리 공격으로 상대해주면, 안전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전함의 방어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격추 당할 일은 없습니다. (맵 병기 제외)

게스트 유닛을 안전하게 S레벨로 만드는 방법

상기 전함을 벽으로 사용하는 방법에서 반대편 아군 유닛을 게스트 유닛으로 바꿔서 사용하면 됩니다. 탱커는 전함이 하고, 격추 경험치는 게스트 유닛이 습득하게 하는 방식으로, 안전하게 S 레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경험치 벌기용. 전함 무쌍

철벽 전함에 전함 전용 OP. 관측 포드(観測ポッド)를 장비합니다. (클리어 41 이상)
관측 포드는 전함 크루의 인원 수로 등분되던 입수 경험치를 동일하게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관측 포드를 장비한 전함으로 적을 격추하면 최대 6명까지 많은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다수 캐릭터의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으므로 육성이 편해집니다.

전함 무쌍용으로는 크랩급 함선 (크랩, 스페이스 아크, 캐리 베이스)을 추천합니다.
가성비가 정말 좋으며, 보유 무장 중에 "미사일 런처"가 정말 효과 좋은 무기입니다. 참고로 다른 대형함은 다연장 미사일의 연비가 나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중에 캐피탈에 여유가 있다면, V건담 시나리오의 전함 중에 잔 다르크(ジャンヌダルク)를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 카이람급에 V건담 당시의 사양으로 개수된 사양으로 '빔 쉴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동력도 만능형 중에 최고인 '8'입니다.


최강의 MS "비기나 로나"

G제네 스피릿츠에서 생산할 수 있는 오리지널 기체 중. 비기나 로나(ビギナ・ロナ)라는 MS가 있습니다. 공/방/기 모두 30 이상이며, 코스트가 '56000'의 가성비 좋은 유닛입니다. 이 유닛이 진짜 좋은 이유는 바로 밸런스 파괴급 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기나 로나의 무기 중에 버스터 랜서(バスターランサー)라는 무기가 있습니다. 이 무기는 '통상 격투' 속성에 ×7이 붙어있습니다. 따라서 텐션 보정을 받으며, 다단 히트 무기이기 때문에 이 무기는 최대 7배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무기의 HIT (명중치)는 '55'로 낮은 편이지만, 이상하게도 100% 명중률을 가집니다.

이 무기의 진정한 용도는 바로 파이널 스테이지 "세계가 잠든 날"에서 마스터 유닛으로 전투를 하는 것입니다. 레벨 1 상태로 시작해서 스테이지 클리어할 때는 엄청나게 개조된 상태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1. 유닛 편성
레벨 1의 '비기나 로나'에 플래티나 랭크의 OP '아스토나지 엔진'을 장비한 후, 아군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캐릭터를 비기나 로나와 함께 마스터 유닛으로 배치합니다.

2. 스테이지 시작
FINAL "세계가 잠든 날"을 시작합니다. 아군은 마스터 유닛(비기나 로나) 1기만 출격시킵니다. (그룹으로 출격시킬 필요는 없음)

3. 작은 고치를 공격
맵 북쪽에 있는 '큰 고치'는 방치한 상태로 '작은 고치'만 '버스터 랜서'로 공격합니다. ( 일격에 '작은 고치'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

4. 유닛 개조
3번의 행동을 계속 반복해서 대량의 경험치를 습득합니다.
하로 랭크가 '골드' 정도가 되면, 유닛 레벨이 약 50 정도가 됩니다.
유닛 개조는 공/방/기 '120' 이상, HP/EN은 여유있을 정도로 개조합니다.

5. 스테이지 클리어
비기나 로나의 개조가 끝났으면 이제 큰 고치를 공격하여, 큰 고치를 파괴합니다.
다음 단계의 고치를 파괴하면, 마지막으로 '턴A 건담'이 출현합니다. 턴A를 쓰러뜨리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으며, 마스터 유닛에게 하로 랭크별로 보너스 AP가 지급됩니다.

위 방법으로 '비기나 로나'를 사용해서 클리어했을 때 결과는 게임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세요. ^^ (돈도 벌고, 레벨도 올리고~)

비기나 로나  - 생산 등록 방법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설계할 수 없고, 개발을 통해서만 생산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1. <기동전사 건담 F91> 시나리오의 STAGE 2 "망집의 행선지"에서 비기나 기나(ビギナ・ギナ)를 S 레벨로 올려서 생산 등록을 합니다.
2. '비기나 기나'의 레벨을 5까지 올리면 '비기나 로나'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13/04/01>에 새로 추가한 팁입니다.

효율적인 하로 스코어 모으기

G제네 스피릿츠는 하로 스코어를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코어를 모아서 랭크를 올려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고성능의 OP와 원작 캐릭터 입수를 할 수 있으며, 하로 랭크가 높으면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도 배율에 의해서 크게 증가한다. 또한, 모은 스코어는 클리어의 입수 캐피탈과 동일하므로 스코어를 많이 모을수록 게임을 진행하기 쉬워진다.

그러나 하로 스코어는 평범한 플레이 방법으론 모으기 매우 힘들다. 한 스테이지의 모든 적기에 설정되어 있는 스코어는 전부 합해도 '플라티나 랭크'까지 도달 가능한 스코어가 되지 않는다. 더욱 많은 스코어를 벌기 위해서는 <지원 공격, 크리티컬, 오버킬>을 노려야 한다. 아래는 각 스코어 상승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 지원 공격 : 지원 공격에 참여한 인원 수만큼 스코어 추가 (大)
  • 크리티컬 :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스코어 추가 (小)
  • 오버킬 : 오버킬 배수마다 10%씩 스코어 증가. 최대 2.0배 (오버킬×10)

여 기서 중요한 것은 '지원 공격'과 '오버킬'이다. 예로 300 스코어의 적기를 격추하고, 6기의 지원 공격을 실행했을 때 약 240의 추가 스코어를 받았으며, 오버킬 최대치로 2배가 되면, 1080의 스코어를 입수할 수 있게 된다. 그냥 단독 공격으로 적기를 오버킬 없이 격추하면, 기본치인 300 스코어를 받지만, 언급한 요소를 추가 실행해서 격추하면 더 많은 포인트를 벌 수 있다.

그러나 막상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기 방법을 그대로 실행하기는 약간 불편하다. 적은 무수히 많고, 아군은 패배 조건에 신경이 쓰여서 방어와 각개 격파에 치중할 수 밖에 없다. 이점은 미끼 유닛을 사용하는 것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1. <미끼 유닛>을 적진에 투입시켜 적이 미끼만 공격하도록 만든다.
  2. 지원 공격을 최대까지 사용할 수 있는 <마스터 유닛>과 <아군 전함>을 미끼가 물어온 적기가 있는 장소로 이동시킨다.
  3. 전함에서 아군 유닛을 전부 출격 시켜 공격 사거리 가 유효한 장소에 자리잡게 한다.
  4. 다음 턴에 마스터 유닛으로 지원 공격을 최대한 넣어서 적기를 공격한다.
지원 공격에 참여하는 유닛은 다연장 미사일 같은 무기를 가진 유닛이 좋다. 지원 공격의 명중 보정으로 전탄 명중이 가능하며, 데미지도 높아 오버킬을 노리기 쉽다.

상기 방법으로 하로 스코어 상승 요소를 전부 만족시킬 수 있으며, 미끼 유닛을 사용하는 것으로 적의 행동을 봉인할 수 있어서 아군 유닛이 전부 배치될 때까지의 시간을 벌 수 있다. 그러면 미끼 유닛은 어떠한 유닛인가?

미끼 유닛

미끼로는 당연히 방어 성능이 뛰어난 유닛이 필요하다. 적의 공격을 견딜 수 있으며 자기 회복도 가능하고, 이동력도 높아서 빠르게 적진에 투입시킬 수 있는 유닛이 필요하다. 그리고 미끼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OP 지온십자훈장(ジオン十字勲章)을 장착해야 한다.

이 '지온십자훈장'이란 OP는 "적의 공격 범위 내에 있을 때, 적의 표적이 되기 쉬워진다."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주변에 다른 아군 유닛이 있어도 훈장을 장비한 유닛을 매우 높은 확률로 노리게 된다. 훈장은 초반에 실버 랭크로 스테이지 클리어를 하면 입수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는 회피보다 방어를 하는 편이 쉽다. 따라서 회피에 영향을 주는 기동성이 높은 유닛보다 방어력이 높은 유닛을 미끼로 선택하면 좋다. 그리고 유닛 어빌리티는 데미지를 경감하거나 무효화할 수 있는 것이 달려있다면 매우 좋다. 특히 사용율이 높은 빔 속성을 경감/무효화할 수 있는 'I필드' 또는 '내빔코팅'이 기본 어빌리티로 있는 것이 좋다. OP로 방어계 어빌리티를 추가할 수 있지만, 본작은 유닛에 장비할 수 있는 OP는 1개만이라서 필수인 '지온십자훈장'을 장비하기 위해서 기본 어빌리티의 유닛을 선택해야 한다.

방어력이 높아도 누적 데미지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HP를 회복할 수 있는 어빌리티를 가진 유닛이 있으면 아주 편하다. 다만, 이것은 미끼 유닛을 마스터 유닛으로 하거나, 전함에 들어가서 회복받고 나오는 방법이 있으므로 우선 순위는 낮다.

탑승시킬 파일럿은 어차피 미끼이므로 아무 캐릭터나 상관없다. 좋아하는 성우의 캐릭터로 M 속성을 대뇌에 활성시키자. (ㅂㅌ)

필수 OP지온십자훈장(ジオン十字勲章)
유닛 어빌리티방어계 어빌리티(경감/무효, 방어력 증가)
HP 회복 기능
탑승 파일럿무관

글쓴이가 추천하는 유닛은 아래와 같다.

유닛명(K)유닛명(J)설명
크로스본 건담X1 풀크로스クロスボーン・ガンダムX1・フルクロス4개의 방어계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하로ハロ초반에 사용하기 좋은 미끼 유닛. HP 10000, 2L, 방어력 23, 이동력 8, I필드(강)를 가지고 있다.
사이코 하로サイコ・ハロ'하로'의 상위 버전. HP 33000, 3L, 방어력 45, 이동력 11, I필드(강)를 가지고 있다.
턴에이 건담∀ガンダム올클리어 특전으로만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미끼역으로 완벽하다!
폴크로스는 크로스본 건담 X1과 X3로 설계하면, 생산 등록이 된다.
하로는 토네이도 건담(トルネードガンダム)과 피닉스 건담(フェニックスガンダム)으로 설계하면, 생산 등록이 된다.
사이코 하로는 하로와 사이코로 건담(サイコロガンダム)으로 설계하면, 생산 등록이 된다.

이 중에 '턴에이 건담'은 본작의 MS 중에서 유일하게 멀티 록온 무기를 가지고 있다. 이것으로 공격하면 혼자서 최대 8기의 유닛을 공격할 수 있는데, 오버킬 1.5 ~ 2.0배 정도가 가능하도록 공격력을 개조해주면, 혼자서 하로 스코어를 모을 수 있다. (지원 공격 판정은 아니라서 지원 공격의 하로 포인트 보너스는 추가되지 않는다. 크리티컬 + 오버킬만 가능) 물론 게임 올클하고 나서 이야기이지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